[정의]
무용, 춤은 혼(정신)과 몸(신체)을 통해 무언가를 표현하는 예술의 한 종류이다.
사회적 상호작용 또는 표현의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하며, 영적인 의식 또는 공연 등에도 춤이 이용된다. 예술의 관점에서는 미적(美的) 정서를 리듬에 맞춰 신체로 표현하는 공연예술이다.
음악 또는 박자에 맞춰 몸을 움직이는 예술적 행위이지만, 음악이 꼭 있어야 리듬에 맞추거나 리듬을 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춤은 또한 사람이나 동물 사이(예: 벌의 춤)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방식을 말하는 데에도 쓰이기도 한다.
[무용의 소재]
무용의 소재는 살아 있는 인간의 신체이다. 인적 구성은 작품 내용을 기본적으로 방향 지어주는 것이다. 남성 또는 다수 인원의 구성에는 자체의 역량감이 다르며, 여성에게는 유연한 느낌, 혹은 섬세한 느낌이 스스로 갖추어져 있다. 어린이들에게는 표현 이전에 본래의 사랑스러움이 넘쳐흐른다고 생각된다. 이와 같은 소재가 지니는 각각의 특성과 동시에 그 한계를 나타내는 것으로도 볼 수 있어, 소재를 살려 개성적인 표현성을 발휘시킨다는 점에 무용의 묘미와 기법이 있다.
무용은 소재이자 창조의 수단이 어디까지나 인간의 신체이므로 건전한 육체를 소유하지 않으면 좋은 무용가가 될 수 없다는 것이 다른 예술과는 다르다고 할 것이다. 신체가 굳기 전, 젊었을 때부터 시작해야 무용의 여러 가지 요구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숙련되고 신체가 굳어져 성숙해지고 경험이 많게 되면 다양한 감정의 표현이 가능해진다. 신체를 창작의 소재로 하기 때문에 무용의 예술 작품은 무용가 자신이기도 하므로, 창조자 자신이 자기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가 없다. 이것이 바로 다른 부문의 예술과 다른 점이다. 그러므로 무용은 하나의 작품에 있어서 동일인의 향수(享受)와 표현, 감상과 창작은 불가능하다. 무용은 살아 있는 인간의 생명을 가진 신체로 형상화하며 무대에서 상연하는 공연물이므로 상연 당시에 감상하지 못하면 영원히 다시 볼 수가 없다. 무용은 리듬을 방법으로 하고 인간의 신체를 수단으로 하면서, 연령의 제약을 받는 순간적 향수의 무대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무용의 특성은 인간의 신체를 소재로 하고, 그 살아 있는 움직임을 매체로 하여 율동적인 조직으로 상징화된 형식을 지닌다는 점에 있다. 신체의 움직임은 언어를 대변하고 보완하는 몸짓으로서 또한 감정의 고양에 수반되는 신체 표정으로서 이미 일상생활 속에 있으며, 예술 이전에 무언의 자기 표현적인 임무를 다하고 있다. 신체 동작의 율동화는 발달 과정 면에서 유아의 유희에서도 나타나 있으며, 예로부터 사람들의 소망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제사 등과 결부되어 나타나고 동시에 사람들에게 친화와 연대감을 가져다주는 유대의 작용을 하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이러한 의미에서 무용은 가장 원초적인 인간의 표현 수단이며, 인간의 역사와 함께 살아온 모든 예술의 원형을 이룬다고 볼 수 있다. 무용은 각 연대와 생활을 반영하며, 다양한 표현으로 분화·발전하고 있다.
[무용의 분류]
■ 예술 무용
'춤을 춘다'는 것은 보다 대중적인 기술의 즐거움으로 이끌고, '보여 준다'는 것은 보다 고도한 기술 수준으로 발전시킨다. 르네상스 이후, 인간은 무용을 생활의 직접적 실용으로부터 독립된 것으로, 개인의 표현, 개성의 주장으로 파악하기 시작했다. 여기서 민중적인 민속무용과는 방향을 달리한 예술무용이 나타났다. 예술무용은 20세기로의 전환기에 이사도라 덩컨, 미하일 포킨, 디아길레프, 라방, 비그만 등의 위대한 사람들에 의해서 예술의 한 영역으로서의 마음과 표현의 중요성을 가르침 받고 미(美)와 정신에 각성했다. 오늘날 예술무용의 주류를 이루는 것은 발레와 현대 무용이다.
□ 발레
발레는 1489년 이탈리아(Italy)에서 발생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발전한 일종의 무용극이다.
발레는 대개의 경우 토우 슈즈를 신고 춤추며, 토우를 전제로 한 강인한 발레 기술의 체계가 있다. 발레는 직선적·평형적이며 경묘한 기술로 환상적인 미를 표현하는 인간의 신체가 실현할 수 있는 하나의 가능성을 개척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는 심리적인 발레의 시도로 '결투', '탕아', '우리', '불안한 시대'와 같은 주제가 나타나게 되었으며 새로운 표현 영역이 확대되어 가는 중이다.
발레는 클래식 발레, 모던 발레, 로맨틱 발레 등으로 나눌 수 있으나, 그 내용이나 사조나 기교가 조금씩 다를 뿐 본질적으로 같은 경향을 가지고 있다. 발레는 형식미를 추구하는 문학성과 음악성이 농후한 춤이다.
대표적인 작품은 <백조의 호수>이다.
□ 현대 무용
현대 무용은 미국 무용가 이사도라 덩컨(Isadora Duncan)이 발레의 형태를 새로운 형태로 무용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인간이 움직일 수 있는 모든 움직임을 동원하여 새로운 미(美)를 창조하는 예술이어야 한다는 이념으로 일으킨 하나의 이념적·형태적 혁명이다.
19세기 초반에 성행했던 로맨티시즘(romanticism)은 19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발달하는 자연과학에 자극받고 변동하는 사회의 영향을 받아 현실주의에 밀려나고, 예술에서 자연히 사실주의 경향으로 옮겨 갔다. 이것이 무용에도 혁명을 일으킨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무용의 움직임은 토우 슈즈와 장식적·구속적인 의상을 벗어버리고 토우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신체를 구사하고, 특히 균형을 무시한 굴곡적인 움직임을 개척했다. 발레가 지니는 밝은 면만이 아니라 죽음·고뇌·비참과 같은 인생의 어두운 면에 대한 묘사도 가능해진 것이다. 현대 무용은 창작 무용 또는 모던 댄스라고도 하고, 일명 콘템포러리 댄스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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